뭐든 즐기면서 ;)
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 본문

IT정리/정보처리기사

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

Tada.*+ 2023. 11. 14. 21:46
728x90

UML이란?

  • 프로그램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기법
  • 시각화, 문서화하는 언어
  • 프로그램언어가 아닌 기호와 도식을 이용해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

종류

  1. 구조 Diagram
  2. 행위 Diagram

특징

  • 가시화 언어
  • 명세화 언어
  • 구축 언어
  • 문서화 언어

구성요소 (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)

  • 사물(Things)
    1. 구조사물(정적) : 시스템의 개념적, 물리적 요소(클래스, 유스케이스 등)
    2. 행동사물(동적) :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(상호작용, 상태머신 등)
    3. 그룹사물
    4. 주해사물
  • 관계(Relationships) : 사물과 사물 사이 연관성
    • 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 : 실선 화살표로 표시
      • 상속관계
    • 연관 관계(Accociation) : 실선 화살표로 표시
      •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 표시
    • 의존 관계(Dependency) : 점선 화살표로 표시
      • 연관관계와 비슷. 차이점은 아주 잠깐, 짧은 시간만 사용(유지)
      • 한 클래스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줌
    • 실체화 관계(Realization) : 점선 화살표로 표시
      • 인테페이스를 구현받아 추상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는 것을 의미(추상화와 연관됨)
    • 집합 관계-집약 관계(Aggregation) : 실선 빈 다이아몬드로 표시
      •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하는 'has a'관계
      • 독립적 ( 불고기 양념 만들 때 간장, 파, 다시다 등을 넣어야 하지만 다시다없으면 빼도 되는 그런 거임)
    • 집합 관계-합성 관계(Composition) : 실선 채워진 다이아몬드로 표시
      • 긴밀한 필수적 관계 ( 책상에 상판있고, 다리가 있어야 하는데 다리가 빠지게 되면 안되는 거임)
      • 라이프타임은 의존적
  • 다이어그램(Diagram)중요 참고: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. 어떤 관계인지
    1. 구조 다이어그램
      • 클래스 다이어그램
      • 객체 다이어그램
      • 컴포넌트 다이어그램
      • 배치 //
      • 복합체 구조
      • 패키지 :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
    2. 행위 다이어그램
      •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case) : 유저의 기능을 분석할 때 사용
      • 순차 다이어그램(Sequence) : 특정 행동이 어떠한 순서로 어떤 객체와 상호작용하는지 표현
      • 커뮤니케이션
      • 상태
      • 활동
      • 상호작용
      • 타이밍
    3. 시험 빈도 높은 다이어그램은 따로 블로깅

스테레오 타입(=확장 타입) '<<inrerface>>'

728x90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