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뭐든 즐기면서 ;)
요구사항 확인 - 요구사항 확인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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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구분석 기법
요구공학 : 교객 요구를 체계적으로 수집,분석,명세화,검증,추적, 변경되는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관리하는 기법
요구공학의 필요성
- 분석의 어려움 : 이해부족, 의사소통, 잦은 요구사항의 변경
- 요구사항 변화 : 요구사항은 개발초기에 불완전하고, 개발 동안 지속적으로 변화
- 관점별 차이 발생 : 고객과 개발자 간이 관점별 차이 발생에 대한 협의점을 찾아가야 함.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- 도출(Elicitation) :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 도출해내야 함
- 요구사항 소스
- 도출 기법(도출 기법 종류가 뭐가 있는지. 각 기법의 뜻은 안 나온다고 함.)
- 인터뷰 : 사용자(고객)들과의 이야기를 통해
- 관찰 또는 문화기술적 연구 : 사용자의
- 사용자 스토리 : 요구사항 명세서를 받는 거임(애자일에서 사용)
- 시나리오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이야기식으로 풀어냄
- 설문조사
- 브레인 스토밍 : 여러 명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
- 포커스 그룹
- 분석(Analysis) : 요구사항 분석해서 협상할 건 협상해서 걸러낼 건 걸러내는 고런 작업 과정
- 요구사항 분류
- 개념 모델링
- 기술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할당
- 요구사항 협상
- 구조적 분석 도구 (참고 링크 : 여기에 아래 항목들에 대한 상세 설명 포스팅이 연결되어 있음.)
- DFD(Data Flow Diagram) : 자료 흐름도
- Data Dictionary : 자료 사전
- Mini-Spec : 소단위 명세서
- ERD(Entity Relationship Diagram) : 개체 관계도
- STD(State Transition Diagram) : 상태 전이도
- 객체지향 분석 도구
- 도메인 분석
- 명세(Specification) : 분석한 걸 정리, 문서화하는 과정.
- 산출물
- 시스템 정의서
-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
- 소프트웨어 명세서
- 요구사항 명세 기법
- 정형 명세 기법 : 그림, 수식으로 딱 떨어지는 느낌
- 수학, 논리학
- 언어 종류로는 VDM, Z, Petri-net, CSP
- 비정형 명세 기법 : 서술형느낌
- 자연어
- 언어 종류로는 FSM, Decistion Tab 등
- 정형 명세 기법 : 그림, 수식으로 딱 떨어지는 느낌
- 산출물
- 확인(Validation) : 고객과 함께 명세서를 가지고 이게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
- 검토
- 프로토타이핑
- 모델 검증
- 인수 테스트
애자일(Agile) 방법론
개념
- 고객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면서 계속 수정하고, 받아들이는 것 <-> 폭포수 모델(=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뒤로 돌아갈 수없음.)
- 경량(Lightweight) 프로세스라고도 함
등장 배경
- 기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주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등장
기존 문제점
- 계약과 계획 준수를 중요시하는 갑과 을의 문화가 지배적
- 문서 중시
- 프로세스나 툴 적용 중시
- 성과가 나쁠 때 계획 또는 통제의 실패로 인식함
종류
- XP(eXtream Programming)
- 특징
- 문서보다는 코드 중시, 5가지 핵심가치와 12개 실천 항목이 존재
- 개발을 세분화하여 1~3주의 반복으로 개발
- 5가지 핵심가치 (의사 선생님 약 피존용기에 담아서 주세요.) 흥달쌤 왈,,,,
- 용기 :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
- 존중 : 개발자의 역량을 존중하고 충분한 권한과 권리를 부여
- 의사소통 : 개발자, 관리자, 고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
- 피드백 : 의사소통에 따른 즉각적인 피드백
- 단순성 : 부가적 기능, 사용되지 않는 구조와 알고리즘 - 12개 실천 항목
- 짝 프로그래밍(Pair)
- 계획 세우기(Planning Game)
- 테스트 기반 개발(Test Driven)
- 고객 상주(Whole Team)
- 지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
- 코드 개선(Design Improvement)
- 작은 릴리즈(Small Releases)
- 코딩 표준(Coding Standards)
-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e Code Ownership)
- 간단한 디자인
- 시스템 메타포어 : 최종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시스템의 구조를 조망
- 작업시간 준수(Sustainable Pace) : 일주일에 40시간 이상 작업 금지, 2주 연속 오버타임 금지 ?????
- 5가지 핵심가치 (의사 선생님 약 피존용기에 담아서 주세요.) 흥달쌤 왈,,,,
- 특징
- 스크럼(SCRUM)
- 특징
- 개발 주기는 30일 정도로 조절
- 항상 팀 단위로 생각하고, 날마다 15분 정도의 회의
- 특징
- 그 외
- 크리스털
- FDD(Feature-Driven Development)
- ASD
- 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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